최근 마오거핑 화장품 주식유한공사(이하 '마오거핑')가 투자설명서를 공개했다. 이 회사는 상하이 증권 거래소를 통해 주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마오거핑은 2016년 투자설명서를 공개한지 몇 년 후 만에 상장 계획을 표명하며 시장의 주목을 끌었다. 현재 이 회사의 제품은 기본적으로 외주 협력 가공에 의존하면서 자체 생산 라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에 설립된 마오거핑은 MAOGEPING과 즈아이종셩(至爱终生)이라는 두 개의 주요 브랜드를 통해 색조 및 기초 화장품의 개발, 생산, 판매와 화장법 교육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MAOGEPING'는 고급 브랜드의 입지를 갖추고 있고 현재 중고급 백화점에 직영 매장과 전자상거래를 위주로 판매되고 있다. '즈아이종셩'은 주로 대리점을 통해 판매되며 2, 3선 도시의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고 있다.
재무 지표를 보면 2020~2022년 보고 기간 동안 마오거핑은 각 회계연도에 영업 수익 8.82억 위안, 14.31억 위안, 16.82억 위안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각각 1.98억 위안, 3.27억 위안, 3.49억 위안이었다.
마오거핑은 현재 자체 화장품 생산 설비를 짓지 않았으며 제품의 생산은 주로 외주 협력 가공 방식으로 진행한다. 생산 방식에는 아웃소싱과 외주 협력, 외주 구매가 있다. 아웃소싱 방식에서 마오거핑은 협력 공장에 이미 구입한 원자재와 포장 재료를 제공하며 협력 공장은 검사를 진행한 후 밀봉, 포장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품을 생산한다. 외주 협력 방식에서 공사는 협력 공장에 포장재료를 제공하고 협력 업체에서 일체적으로 확정된 생산을 진행하며 생산 재료와 밀봉, 포장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품을 생산하고 기업에 제공한다. 외주 구매 방식에서 회사는 주로 브러쉬, 아리브로우, 스펀지 등의 일부 화장품 도구를 구매한다.
마오거핑 측은 “외주 협력 가공 방식은 회사의 상품 품질과 수량 관리에 엄격한 수준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제품 공급 부족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외주 협력 공장이나 제품 공급자의 생산 주기 사고, 제품 품질 문제, 제품 공급 부족, 제품 공급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회사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해당 기간의 매출과 수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보고 기간 내 마오거핑의 연구개발 비용은 회계연도별로 10,670,400위안, 13,703,000위안, 14,562,000위안이었다. 연구 개발 비용은 영업 수익의 1.21%, 0.96%, 0.87%에 각각 해당됐다. 이 회사는 투자설명서에서 경쟁력 측면에서의 약세를 언급하며, 연구 개발 역량 측면에서 글로벌 브랜드와의 격차가 있다고 인정했다. 마오거핑 측은 “세계적인 연구 개발 역량과 다년간 연구 개발 성과를 쌓아온 글로벌 색조 화장품 브랜드와 비교할 때 마오거핑의 색조 화장품 브랜드는 자본력에 한계가 있어 성장 단계에 더 많은 인력과 개발 설비를 투입하기 어렵다. 현재 우리 회사는 연구 개발 영역에 구매 개발 설비와 고급 연구원 채용을 위한 자본이 제한적이라 글로벌 화장품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 개발 역량과 제품 업데이트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近日,毛戈平化妆品股份有限公司(以下简称“毛戈平股份”)披露了招股书,公司拟在上交所主板上市。
据悉,自2016年披露招股书后,毛戈平股份时隔多年后再度递表并计划上市,此举引发市场关注。据悉,目前,该公司产品基本依赖外协加工且无自主生产线。
毛戈平股份成立于2000年,公司主要从事MAOGEPING与至爱终生两大品牌彩妆、护肤系列产品的研发、生产、销售及化妆技能培训业务。其中,“MAOGEPING”品牌定位为高端品牌,目前以中高端百货专柜直营模式和电商销售为主;“至爱终生”品牌以经销模式为主,定位于二、三线城市的女性消费者。
财务数据方面,2020-2022年的报告期内,毛戈平股份分别实现营业收入8.82亿元、14.31亿元和16.82亿元,分别实现净利润1.98亿元、3.27亿元和3.49亿元。
据悉,毛戈平股份目前并未建设自身的化妆品生产设施,产品的生产主要通过外协加工模式进行,生产方式包括委外加工、外协定制和外购。委外加工模式下,毛戈平股份向外协厂商提供已经采购好的料体及包装材料,外协厂商检验合格后,执行灌装、包装等程序生产出产成品;外协定制模式下,公司向外协厂商提供包装材料,外协厂商进行定制一体化的生产,通过生产料体并灌装、包装等程序生产出产成品,交付给公司;外购模式下,公司主要采购部分化妆工具,如刷、眉笔、海绵等产品。
毛戈平股份表示:“外协加工模式对公司的产品质量控制水平提出严格要求,也导致公司可能存在产品供应不足的风险。一旦外协加工商或产品供应商在生产环节出现事故、产品质量出现问题、产品供应不足、产品供应不及时,均会对公司的品牌形象以及当期业绩造成不利影响。”
报告期内,毛戈平股份的研发费用分别为1067.04万元、1370.30万元和1456.20万元,研发费用占营业收入的比例分别为1.21%、0.96%和0.87%。该公司在招股书中坦言存在竞争劣势,研发实力与国际一线品牌仍有差距称:“相比国际一线彩妆品牌拥有全球性的研发力量和积累多年的研发成果,本土彩妆品牌受制于资本实力有限,难以在成长阶段投入较多的人员与研发设备。目前,公司在研发领域投入购买研发设备以及招募高端的研发人员的资金量有限,难以达到国际化妆品集团所拥有的研发实力以及产品更新换代的速度。”
출처: http://www.news.cn/fashion/20230321/01f38acd01bd486c810855e3f9ef0c9d/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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