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는 10일, 2023년 3월 결산을 발표하며 매출이 37조 1,542엔(전년 동기 대비 18.4% 증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엔저의 영향으로 순풍을 탔으나, 원재료 비용 급등의 영향으로 주사업 이익을 나타내는 영업 이익은 2조 7,250억엔(전년 동기 대비 9.0% 감소)이었다.
일본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의 수출은 엔저 현상으로 경쟁력이 높아져 해외 사업 이익이 엔환산으로 상승했다. 또한 코로나 위기로부터 수요가 회복되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이익은 에너지 및 원재료 비용의 급증이 엔저 현상을 통한 이익을 상쇄시켜, 영업 이익은 감소했다.
2024년 3월 영업 실적 예측은 반도체 부족 현상의 안정으로 생산량이 회복되고, 원재료 비용의 급등도 한숨 돌릴 것으로 보여, 수익 증가로 영업 이익은 3조엔(동기 대비 10.1% 증가)으로 역대 최고치를 갱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이 3조엔대가 되면 일본의 제조 기업으로서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게 된다.
トヨタ自動車は10日、2023年3月期決算を発表し、売上高が37兆1542億円(前年同期比18・4%増)と過去最高となったと発表した。円安の影響が追い風になったが、原材料価格高騰の影響で、本業のもうけを示す営業利益は2兆7250億円(同9・0%減)だった。
国内でつくる自動車の輸出は円安で競争力が高まり、海外事業のもうけが円換算で膨らんだ。またコロナ禍からの需要回復で、特にアジア地域での売り上げが伸びた。一方、利益はエネルギーや原材料価格の高騰が円安のプラス分を打ち消し、営業減益となった。
24年3月期の業績予想は、半導体不足が落ち着き生産台数が回復し、原材料価格の高騰も一服するとの見通しから、増収増益となり、営業利益は3兆円(同10・1%増)と過去最高を更新すると予想している。営業利益が3兆円台になれば、日本のものづくり企業としても過去最高となる。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0ec4ced05b5461def7ac32e0973fc8db201b2e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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