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자정부터 중국 전국의 철도에서 제4기 운행도가 실시됐다. 운행도 조정 후 매일 여객 열차 11,075대(현행 대비 449대 증가)와 화물 열차 22,224대(현행 대비 42대 증가)를 운행할 계획이다. 철로의 여객 및 화물 운행 역량이 개선되어 경제 및 사회 발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운송을 보장한다.
중국 국유철도공사 운송부 관리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 운행도 조정은 철도 부문이 중국식 현대화 건설과 국가 중대 전략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철로 승객 및 화물 운송 서비스 품질과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운송 시장의 수요에 대한 적극적 대응으로써 새롭게 증설한 철로와 장비 등의 운송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운송 체계를 최적화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철도 운영은 도로망 역할을 하는 동시에 경제 사회 발전과 국민의 생산 생활에 더 큰 유익을 제공한다.
철도 부문은 이번 운행도 조정을 통해 구이난 및 구이저우-광저우 고속철도를 충분히 운용하여 서남지구 운행도를 최적화하고, 나아가 서남 지역과 화남 지역을 긴밀하게 연결한다. 이중 8월 31일에 운영을 개시한 구이난 고속철도는 주중 운행선과 주말 운행선에 총 68개의 전기 동력 열차를 배치하는 등 기존 대비 20대 열차를 증설했다. 난닝-귀인, 청두 구간에는 주요 정차역을 중심으로 속도가 빠르고 이동 시간이 단축된 전기 동력 열차를 4대를 최초로 배치하여 난닝부터 충칭까지의 운행 경로를 최적화했다. 난닝에서 구이인까지는 최소 2시간 7분, 청두까지는 최소 5시간 39분, 충칭까지는 최소 4시간 32분만에 도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철도 부문은 융장-광저우, 상하이-난닝 연안 고속철도의 개통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여 동남연안 고속철도 운행도를 최적화하고 해협서안 경제구역 건설과 창강삼각주 구역의 통합 발전을 지원한다. 9월 28일, 융장-광저우 고속철도에 푸저우 샤먼 구간 운행이 개시된 이후, 새로 개통된 고속철도와 동남연안 철도의 푸저우-샤먼 구간의 이동 역량을 총괄 운용하고 있다. 푸저우-샤먼 구간에 최소 55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전기 동력 차량을 285대 배치한 결과 '1시간 경제권'이 형성되고 샤먼, 장저우, 취안저우 등 해협서안 도시 단지에는 '30분 교통권'이 형성됐다. 9월 28일 운행을 시작한 상하이-난닝 연안 고속철도에는 주중 운행선과 주말 운행선을 총 74대 배치해 난징에서 타이창까지 최소 1시간 14분, 창수까지 최소 56분, 장자항까지 최소 1시간 3분 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됐다. 장쑤 연안 도시 간의 이동 거리도 단축되어 상하이와 쑤저우의 협력 발전을 지원한다. 또한 철로를 따라 시안, 샤먼, 쿤밍, 충칭 등 여러 지역으로의 고속 열차가 배치되어 쑤난 지역과 중국 대도시 간 거리가 더욱 가까워질 전망이다.
10月11日零时起,全国铁路将实行第四季度列车运行图。调图后,全国铁路计划每日安排开行旅客列车11075列,较现图增加449列;开行货物列车22224列,较现图增加42列,铁路客货运输能力进一步提升,为更好服务经济社会发展提供有力运输保障。
国铁集团运输部负责人介绍,此次调图是铁路部门以服务支撑中国式现代化建设和国家重大战略、不断提升铁路客货运输服务品质和效率为目的,积极适应运输市场需求,充分运用铁路新增线路、装备等运输资源,对运输组织作出的优化调整。新图的实施,有利于进一步发挥路网作用,更好服务经济社会发展和人民群众生产生活。
此次调图,铁路部门充分运用贵南、贵广高铁新增能力优化西南地区运行图,进一步密切西南和华南地区联系。其中,8月31日开通运营的贵南高铁,安排动车组列车日常线、周末线共68列,较现图增加20列。首次安排开行南宁至贵阳、成都间以停大站为主、速度较快、旅时较短的动车组列车4列,优化南宁至重庆间运行径路,南宁至贵阳、成都、重庆间最快2小时7分、5小时39分、4小时32分可达。
此外,铁路部门充分运用甬广、沪宁沿江高铁开通新增能力优化东南沿海高铁网运行图,服务海峡西岸经济区建设和长三角区域一体化发展。9月28日甬广高铁福漳段开通运营后,统筹运用新开通高铁和既有东南沿海铁路福州至厦门段通道能力,福厦间共安排动车组列车285列,最快55分可达,形成“一小时经济圈”,厦门、漳州、泉州等海峡西岸城市群形成“半小时交通圈”。9月28日开通运营的沪宁沿江高铁,安排动车组列车日常线、周末线共74列,南京至太仓、常熟、张家港间分别最快1小时14分、56分、1小时3分可达,江苏沿江城市间时空距离进一步压缩,将助力沪苏两地协同发展。同时沿线车站开行至西安、厦门、昆明、重庆等多地高铁列车,苏南地区与全国多个大中城市的联系更加密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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